수소와 암모니아는 에너지를 저장하여 수소차나 수소·암모니아 발전.
수력발전은 19세기 말 도입되어 현재 30여 개국에서 전력 생산 점유율이 50% 이상일 정도로 기술이 성숙하고출력 조절도 쉬운 최상의 저탄소 발전원이며.기후변화 자체가 에너지 설비의 작동 환경을 크게 악화시킬 가능성도 있다.
선진국 중심으로 원자력 발전이 확대됐다.나머지는 태양광과 풍력을 중심으로 한 재생에너지와 수소에너지 및 에너지저장장치를 최적으로 구성하여 감당해야 한다.공급 안정성 관점에서 재생에너지보다 유리하다.
전기와 수소는 저탄소 에너지원으로 생산해야 한다.국민 수용성 등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15MJ의 핵융합 에너지를 얻은 것이다.
원자폭탄을 이용하는 수소폭탄과 달리 핵융합발전에서는 안정적이고 제어 가능한 핵융합 반응이 필요하다.전기와 수소는 저탄소 에너지원으로 생산해야 한다.
느리더라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배터리·양수발전 역할도 중요해져 배터리(BESS)와 양수발전(PHES)은 태양광과 풍력의 간헐성과 변동성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에너지 저장방법이다.
연료 교환 없이 장기간 운전도 가능해 해상과 우주·오지 등의 에너지원으로서 고유한 장점을 지닌다.국가 에너지 정책은 최종 목표를 숫자로 제시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