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이라는 시간이 대학의 변화를 일으키는 데에는 절대로 긴 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수도권 대학들도 지금부터 정원축소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할 것이다.
『나가레야마는 대단하다』를 쓴 경제저널리스트 오니시 야스유키는 나가레야마시의 일본서도 손꼽히는 인구증가 성공 원인으로 보육스테이션 외에도 보육사 지원(처우 개선 월 4만3000엔· 집세 지원 최대 6만7000엔).출근길 오전 7~8시 사이 역 앞에 있는 이곳에 아이를 맡기면.
나가레야마시는 당시 어린이집이 부족해 아이를 맡길 마땅한 곳이 없거나.엔도 츠요시(遠藤剛) 나가레야마시 보육과장은여러 시민이 참가하는 마을 만들기 협의회 회의 중‘버스로 아이들을 어린이집에 보내주면 어떠냐란 이야기가 나왔다고 설명했다.밤 9시까지 연장 보육도 한다.
자리가 있어도 먼 거리라 갈 수 없는 ‘보육난민 문제가 골치였다.아이들을 어린이집에 데려가고 데려오는 과정에도 정성을 쏟았다.
이걸 계기로 역을 개설하는 것과 동시에 역 앞 대형 건물에 송영 보육스테이션을 만들게 됐다.
저녁밥도 350엔(약 3400원)에 제공한다.중국은 내수형ㆍ자립형 경제로 빠르게 변환 중이다.
무엇보다 중국이 우리의 흑자 시장으로 계속 머무를 것이란 안일한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지금 한국 경제의 최고 난제는 대(對) 중국 수출 부진이다.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해가 2001년.전체 무역적자의 35%다.